본문 바로가기
그로스해킹

그로스 해킹,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by 누네띵 2023. 6. 25.

그로스해킹

마케팅도 시대가 지남에 따라 트렌드가 변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어떤 일이든 데이터 중심으로 해결하려 합니다. 특히 마케팅에서 데이터 활용 역량은 굉장히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급격한 성장을 필요로 하는 스타트업에서는 그로스해킹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로스해킹이 정확히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로스해킹이란

그로스해킹은 사용자의 행동에서 패턴을 파악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모든 마케팅 활동에는 비용이 듭니다. 특히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에는 광고 비용이 발생합니다. 좋은 마케팅이란 최저 비용으로 최고의 효율을 내는 마케팅입니다. 좋은 효율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필수로 봐야 합니다.

 

그로스해킹은 특히 스타트업에서 주목받는 기법입니다. 흔히 스타트업은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실패를 해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자원이 부족한 스타트업은 주어진 비용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낮은 비용으로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데이터를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기성 세대의 마케팅에서는 홍보와 브랜딩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마케터들은 주로 홍보물을 만들거나, 광고 소재를 기획합니다. 그로스해킹에서 마케터는 주로 데이터 분석을 합니다. ROI, ROAS와 같이 지표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합니다. 다시 말해, 그로스해킹은 데이터 중심으로 사고하는 방식입니다.

그로스해킹 방법

그로스해커가 데이터를 중심으로 사고하는 이유는 PMF를 찾기 위해서입니다. PMF는 Product Market Fit의 약자로, 제품과 시장의 궁합을 뜻합니다. 제품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판단하는 개념입니다. 제품은 출시되기 전부터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해야 하며, 출시된 이후로는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해야 합니다. 제품은 사용자의 마음에 들기 위해 끊임없이 수정되어야 합니다. 고객의 의견을 듣는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인터뷰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의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다 보면 몇 가지 패턴을 발견하게 됩니다. 패턴을 통해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구점을 나열할 수도 있고, 고객에 맞는 마케팅 채널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로스해커는 이러한 작업을 통해서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모든 전략이 성공적으로 수행된다면, 사용자는 스스로 제품을 홍보합니다.

 

사용자가 처음 제품을 만나고 추천까지 이뤄졌다면, 이제는 이탈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가운데서도 사용자의 목소리에 집중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꾸준히 이용할 이유를 만들어야 합니다. 재사용을 유도하려면 신규 유입때와는 다른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이 때 분석할 데이터가 없다면 굉장히 당황스럽습니다. 사용자 이탈을 줄이기 위해서는 더더욱 데이터를 중심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로스해커의 역할

그로스해커는 제품이 유통되는 모든 과정에 참여합니다. 신규 사용자를 만들고,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분석을 토대로 끊임없이 제품을 수정합니다. 이 과정을 제품 최적화라고 부릅니다. 데이터는 사용자의 목소리를 대변합니다. 다시 말해, 제품 최적화에서는 사용자의 의견이 빠져서는 안 됩니다.

 

그로스해커는 모든 일에서 효율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만약 제품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와 지인에게 제품을 추천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그로스해커는 어느 사용자에게 집중해야 할까요? 그로스해커의 임무 중 하나는 입소문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입소문을 내는 데는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입소문 효과를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를 중요하게 봐야 할까요? 이 질문에는 답이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다른 상황에서 마케팅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로스해커라면 자신만의 지표를 정해야 합니다. 누군가에게는 판매 수가 중요하고, 어떤 이들에게는 재구매가 중요합니다. 마케터는 우리 비즈니스에서 봐야 하는 지표를 골라내고 분석해야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그로스해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로스해킹은 데이터 중심으로 사고하는 방식이며, 그로스해커는 많은 데이터 중에서 유효한 데이터를 읽는 사람입니다. 항상 제한된 상황에서 마케팅을 해야 하는 만큼, 그로스해킹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