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광고의 효과는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의 방식은 기존과 다릅니다. 예전에는 주로 TV로 제품을 접했습니다. 광고를 봤으면 시간이 있을 때 물건을 구매하러 갑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물건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가 유행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생겼습니다. 바로 퍼포먼스 마케팅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는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은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핵심 자체는 기존의 마케팅과 다르지 않습니다. 달성할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고민합니다. 여러 실험을 하면서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고, 성과를 내는데 집중합니다. 종종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 운영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퍼포먼스 마케팅의 업무 범위는 다양합니다.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데이터 중심으로 사고합니다. 자세한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고객 데이터를 중심으로 타겟 고객을 정의합니다.
- 고객 후기를 분석하여 소구점을 정합니다.
- 매체 별 성과를 비교합니다.
- 매체의 광고 소재 별 성과를 비교합니다.
- 웹사이트 이탈율을 낮춥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장단점
퍼포먼스 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최고의 효율을 냅니다. 그러나 모든 일이 그렇듯 단점도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다 보니 경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장단점을 알고 있으면, 비즈니스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장점
퍼포먼스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 절감입니다. TV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비용이 듭니다. 광고 제작부터 송출 비용까지 따지면 부담이 큽니다. 반면에 온라인 광고는 적은 비용으로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소액으로도 광고를 집행하고,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의 마케팅은 데이터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퍼포먼스 마케팅은 집행이 되는 동시에 데이터가 남습니다. 이렇게 얻은 데이터는 광고와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단점
퍼포먼스 마케팅이 만능은 아닙니다. 장점이 분명하다 보니, 실행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광고 자체가 많아지다보니, 광고 경쟁도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보통 입찰 형식으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광고 경쟁이 심해지면 입찰가가 상승해서 광고 비용이 올라갑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만 의지하다 보면 효율이 점점 떨어질지도 모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성과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자극적인 광고 소재를 만듭니다. 많은 브랜드가 성과가 좋다는 이유로 자극적인 소재를 사용합니다. 성과에 중독되다 보면 계속해서 같은 소재를 만듭니다. 이렇게 자극적인 소재가 쌓이다 보면,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을 끼치기도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 방식
퍼포먼스 마케팅의 업무 방식은 성과에 초점을 맞춥니다. 성과 개선을 위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표 설정
비즈니스의 목표를 정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목적이 브랜드 인지도인 경우에는 노출 위주의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목표에 따라 취해야 하는 전략이 전혀 달라집니다. 목표는 마케팅의 방향을 설정하므로, 반드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2. 문제 정의
목표를 정했다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광고 콘텐츠의 질이 낮을 수도 있고, SEO가 잘 안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3. 문제점 개선
문제를 정의했다면 이제 문제점을 개선해야 합니다. 콘텐츠의 질이 문제라면,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 운영하는 채널이 문제라면, 다른 채널을 운영해야 합니다. 문제점을 개선하면서 꾸준히 데이터를 분석해야, 실제 효과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은 데이터 중심의 사고 방식입니다.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모든 과정에서 데이터를 중심으로 해야 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과 닿아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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