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광고를 집행하다 보면 다양한 지표를 봐야 합니다. 특히 메타나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하다 보면 CPM을 볼 일이 많습니다. CPM은 광고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광고의 노출 효과를 파악하기에 굉장히 유용한 지표입니다. 오늘은 CPM의 뜻과 계산법을 알아보고,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PM이란
CPM은 1,000회 노출 당 지출되는 비용입니다. 디스플레이와 비디오 형식의 광고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지표입니다. 배너와 영상 광고는 광고가 노출될 때마다 비용이 지불됩니다. 메타나 GDN의 광고 방식도 노출입니다. 이용자가 광고를 보는 것만으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마케터의 목표는 적은 비용으로 많은 노출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이 때 중요하게 봐야 하는 수치가 CPM입니다. CPM이 높다면 광고 성과가 좋지 않으며, CPM이 낮다면 광고 성과가 좋습니다.
CPM 중요한 이유
디지털 광고의 과금 방식은 매체에 따라 다릅니다. 노출을 과금 방식으로 하는 광고가 있는 반면,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도 있습니다. 과금 방식에 따라 중요하게 봐야 하는 지표가 다릅니다. 과금 방식이 노출이라면 CPM이 주요 데이터입니다. 다시 말해, 메타나 GDN 광고를 한다면 CPM을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물론 절대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모든 광고의 성과는 상대적으로 평가됩니다. 여러 개의 광고 소재를 운영하고 있다면, CPM으로 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CPM이 갑자기 상승한다면, 광고 성과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표 하나만 이해하고 있을 뿐인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CPM, CPC, CPA 차이점
CPC와 CPA 역시 과금 방식입니다. CPC는 클릭 한 번을 할 때마다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주로 검색 광고에서 활용되는 지표입니다. CPA는 이용자가 실제로 구매를 한 경우에만 비용이 발생되는 방식입니다. CPC와 CPA 모두 비용이 낮을수록 성과가 좋다고 판단합니다. 활용하는 방식도 CPM과 다르지 않습니다. 광고 소재와 캠페인 별로 주요 지표를 비교하면 됩니다. 이 때도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며,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CPM 계산법
CPM은 노출 1,000번이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계산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M = (비용/노출)*1,000
CPM 활용법
이제 CPM을 활용해서 광고 성과를 개선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광고란 CPM이 낮은 광고입니다. 많은 사람에게 적은 비용으로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좋은 광고란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광고입니다. 지금은 수없이 많은 광고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마케터는 수많은 광고 속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노출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사람들의 주목을 끌 광고 소재를 만들어야 합니다.
CPM은 광고 소재를 만드는 기준이 됩니다. 어떤 요소들이 이용자의 마음을 사로잡는지는 모릅니다. 대신 우리에게는 CPM이 낮은 광고 소재가 있습니다. 해당 광고 소재를 기준으로 수없이 많은 시도를 해야 합니다. 주요 이미지를 바꿀 수도 있고, 텍스트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 위치가 중요할지도 모릅니다. 좋은 광고 소재를 얻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실험해야 합니다. 가이드로 삼을 광고 소재가 있다면 조금은 수월해질 것입니다.
또한 CPM은 광고 성과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 광고 소재를 집행하다보면 적절한 CPM 가격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찾은 CPM은 새로운 광고 소재의 기준이 됩니다. 기존 광고들의 CPM이 15,000원 정도라면, 15,000원을 기준으로 광고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광고의 과금 방식 중 하나인 CPM을 살펴봤습니다. 뜻과 계산법, 중요한 이유까지 알아봤습니다. 광고 지표는 성과를 파악하기에 유용합니다. 잘만 사용한다면 앞으로의 방향성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해킹을 하고 있다면, 주어진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의 광고 집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그로스해킹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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